폴스타는 독자적인 전기차 브랜드로써 폴스타 1은 현재 단종되었으며 폴스타 2는 많은 분들에게 엄청난 관심을 받고 있는 고성능 전기차입니다. 볼보가 상당수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고, 볼보의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어서 '2024 폴스타 2' 차량은 많은 기대를 모으는 전기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 폴스타 2의 소개와 특징 및 오너평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2024 폴스타 2 소개
폴스타는 볼보의 고성능 부서로 많이 알려져 있다가 2015년 완전히 볼보에 흡수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고성능 브랜드로서의 명성이 높지 않았었지요. 하지만 현재는 전기차 제조사로 변화를 꾀한 뒤부터는 전기차 모델 판매에서 두각을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낮은 인지도였지만 디자인 완성도가 높았고 이로 인한 많은 관심을 이끌어냈으며 가격 경쟁력에서도 다른 전기차모델에서 밀리지 않았지요. 이번에 2024 폴스타 2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기존보다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우선 폴스타 2 페이스리프트의 전면부부터 살펴보면 그릴의 변화가 보입니다. 기존의 라디에이터 그릴에서 매끈하고 깔끔한 패널이 차체 색상과 동일한 색으로 전기차다운 인상을 보여주며 미니멀리즘 스타일다운 단순하지만 고급스러운 모습입니다. 실내 인테리어를 들여다보면 기본틀은 기존 연식과 동일하게 유지된 모습입니다. 11.2인치의 세로형 중앙 디스플레이가 눈에 먼저 들어오네요. 대게의 수입차량의 내비게이션 효율성이 떨어지는 편인데, 폴스타 2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좀 더 업그레이드된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상품성을 높였으며 음성인식, 웹 서핑, 비디오 스트리밍, 여기에 다양한 기능이 더 추가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안전사양으로는 조향 어시스트 사각지대 정보시스템이 있고, 그 외 긴급 제동 기능, 후방 충돌 경고 및 방지 기능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편의사양으로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패드가 있고 360도 어라운드 카메라, 오토 디밍 사이드미러등이 기본 사양으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2열 시트는 다소 좁은 듯하고 전동식 트렁크 개폐 기능이 있고, 트렁크 용량은 405리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2열 시트를 접으면 최대 1097리터로 늘어납니다. 참고로 전기차답게 차량 앞쪽의 보닛 아래에도 40리터 정도의 수납공간이 별도로 있습니다.
특징
이번 2024 폴스타 2의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롱레인지 싱글모터와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두 가지 모델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되었고요, 일반적으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만큼 기존차체와 동일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품성은 대폭 개선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롱레인지 싱글모터 모델에서는 기존에 전륜 구동방식에서 후륜 구동방식으로 변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승차감이 좀 더 좋아지고 모터 출력도 업그레이드하면서 좀 더 나은 성능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싱글모터의 최고 출력은 299마력이며 기존 대비 68마력이 증가된 수치를 보여줍니다. 최대토크는 50으로 기존 대비 16 이상의 증가된 수치입니다. 이렇게 좀 더 나은 성능은 주행가능 거리를 32km 정도 늘어난 효과를 줍니다. 최대 주행 가능거리는 449km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구동방식이 이제 후륜구동방식으로 바뀌었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이것은 반응이 빠른 핸들링과 안정적인 코너를 돌 때 효과적입니다. 앞바퀴는 핸들의 방향을 정하고 뒷바퀴는 가속을 담당하는 것이 주행적인 면에서 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이지요. 또한 롱레인지 듀얼모터 모델에서는 최고 421마력이고 최대토크는 75.5 정도입니다. 이 또한 기존 모델보다 좀 더 높아진 수치를 보여줍니다. 최대 주행 가능거리는 379km 정도의 수치를 보여줍니다. 듀얼모터 모델은 기존과 동일한 사륜구동방식이네요. 싱글모터모델과 듀얼 모터 모델을 비교해 보면 성능은 싱글모터가 다소 떨어지지만 주행거리가 약 70km 정도 더 주행한다는 점이 싱글모터의 장점으로 평가될 것 같습니다.
오너평가
2024 폴스타 2 차량도 싱글모터 기준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 페이스리프트되면서 차량 가격이 소폭 상승했는데 전기차 판매량이 현시점 기준으로 하락한 요즘, 국고 보조금이 상승한 만큼 차량 가격이 조금 높아진 것에 대한 부담은 다소 덜한 편이라고 합니다. 폴스타 2는 일단 매력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다시 돌아보게 될 정도의 매끈한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번 페이스리프트로 인해 주행거리가 늘어나게 된 점도 매력적이고요. 괜찮은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패밀리카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많은 오너분들이 하나같이 말하는 장점은 단연 탁월한 전비 효과라고 말합니다. 최근 유가가 불안정한 시기에 1회 충전으로 충반한 주행거리 확보와 옆자리 승차감도 좋다고 합니다. 493kg의 배터리 무게도 지탱하면서 노면에서 안정적인 모습도 인상적이고 회전구간 역시 부드럽게 반응한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고속주행에서는 낮은 무게중심으로 묵직하고 빠르게 달린다고 합니다. 거기에 실내 정숙성까지 겸비했다고 하니, 오롯이 안전을 기반으로 한 운전 재미를 느끼면서 달리기에는 향후 전기차 구매 고려대상으로 추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