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코나 풀체인지 모델이 약 1년 정도 지났습니다. 이번에는 2024 코나의 연식모델이 출시되어 새롭게 바뀌게 된 점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2024 코나 출시
현대자동차가 이번에 '2024 코나'의 상품성을 좀 더 강화하여 새로운 트림으로 알려진 '모던 플러스'를 추가하게 되면서 연식변경이 진행되어 새로운 트림을 출시를 하게 되어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고 밝혔습니다. 2023 코나는 1.6 가솔린 터보와 2.0 가솔린 자연흡기 파워트레인을 갖추면서 세부 트림으로는 모던, 프리미엄, 인스퍼레이션이라는 3가지 트림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제일 저렴한 모던 트림에서는 다소 부족한 옵션이 아쉬웠던 부분이었는데요, 예를 들면 통풍시트나 운전석 전동시트등의 편의사항이 몇몇 빠져있었습니다. 이번에 나오는 2024 코나에서는 기존의 엔트리 등급인 모던트림에서 상품성을 좀 더 강화하여 전동시트 추가 및 통풍시트와 1열 파워 윈도가 기본으로 탑재된 '모던 플러스' 트림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소바자가 선호하는 품목을 기본으로 탑재한 것은 좋은 장점입니다. 이것은 코나 차량을 선택함에 있어서 가격적인 경계를 좀 더 세분화하여 필요에 맞는 트림 선택을 늘림으로써 많은 분들의 니즈에 좀 더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2024 코나는 트림별로 가격이 동결된 점도 특징입니다. 오히려 제일 저렴한 모던 트림은 이번에 40만 원 인하한 점도 눈여겨볼 부분입니다. 코나를 눈여겨보는 분들에게는 실용적으로 코나의 기본 적용 옵션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본인에게 꼭 맞는 트림을 선택함에 있어서는 좋은 점인 것 같습니다.
장단점
2024 코나의 출시 가격은 기존 연식과 동일한 가격이거나 제일 저렴한 모델인 '모던' 트림에서는 오히려 가격이 40만 원 인하가 된 점은 다소 의외이면서 소비자에게는 좋은 장점입니다. 새로운 트림을 추가하면서 코나의 기본 옵션을 트림별로 상품성을 강화한 점 역시 앞서 말한 것처럼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경쟁 모델 차량에서 가격적으로 좀 더 메리트 있는 경쟁력을 보여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코나의 엔트리 등급인 모던 트림에서는 2열에 에어벤트를 기본으로 탑재하였습니다. 출고 이후에는 소비자분들이 따로 장착하기 어려기도 하고 2열의 탑승자들이 필요한 옵션이기도 합니다.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에서는 스티어링 휠에 진동으로 경고하는 옵션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동 경고 스티어링휠은 전방의 차량의 충돌이나 차선이탈 및 후측방 위급시 코나 운전자에게 핸들의 떨림으로 주의를 주는 기능입니다. 소형 SUV에서도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라고 하는 ADAS를 구성하는 옵션이 있어서 좀 더 운전 시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예전부터 코나 SUV는 풀체인지를 거치면서 꽤나 비싸졌다는 평가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이것은 분명 가격적인 경쟁력이 다소 떨어질 수 있는 단점이기도 했었습니다. 이제는 2024 코나의 가격동결 트림이나 소폭 상승한 트림별 기본사양을 고려해 본다면 이제는 합리적인 가격대를 구성하고 있어서 코나의 구매부담이 한결 낮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총정리
코나는 1.6리터 가솔린 터보와 2.0 가솔린 자연흡기, 하이브리드까지 총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제일 많이 선호하고 주력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1.6리터 가솔린 터보에서는 모던 2,516만 원, 모던 플러스 2,580만 원, 프리미엄 3,120만 원입니다. 그리고 2.0리터 가솔린 자연흡기 모델에서는 모던 2,446만 원, 모던 플러스 2,510만 원, 프리미엄 2,710만 원, 인스퍼레이션 3,051만 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요즘 가장 많이 선호하고 인기를 끌고 있는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모던 2,959만 원, 모던 플러스 3,023만 원, 프리미엄 3,178만 원, 인스퍼레이션 3,495만 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나는 소형 SUV 중에서 다소 높은 가격대의 차라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새로운 연식변경을 하였음에도 가격 동결된 부분과 기본 적용 옵션을 탑재해서 소비자의 편의사양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차량가격을 구성하여 여러 개의 선택지를 늘려주었다는 점은 코나를 선택함에 있어서 좋은 방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번 2024 코나는 가격적인 경쟁력을 갖추면서 실용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림별로 세분화하여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라 상품 경쟁력을 높였으며 안전 및 편의사항을 기본화한 점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