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k8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장단점 및 정보 총정리

by 와다다다거북이블로그 2024. 1. 29.

기아자동차의 대표적인 준대형 세단인 K8 모델이 페이스리프트 출시를 알렸습니다. 2024년 3분기 정도에 출시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 모습을 드러낸 테스트카를 살펴보면서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 또한 K8의 장단점 위주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8 페이스리프트 예상도 (출처 : 뉴욕맘모스)

 

디자인

기아자동차의 대표차종이라고 할 수 있는 'K8'은 현대차의 '그랜저'와 자주 비교 대상으로 언급되는 차량입니다. 그랜저와 경쟁하기 위한 차종으로 탄생했다고 말할 정도로 K8은 준대형 차종에서 여러 가지로 구매대상목록에 언급되는 차량이지요. 그런 K8의 페이스리프트 출시가 2024년 3분기 정도에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현재의  K8이 처음 공개되었을 때를 돌이켜보면, 전면부 그릴의 모습에서 다소 파격적인 디자인을 두고 많은 분들에게 호불호가 갈려졌었지요. 기아자동차의 K8은 전체적인 스포티한 라인을 갖추고 있고 역동적인 모습인 모습이 특징인데요 전면부 그릴과 범퍼 모양에 있어서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충분히 개성 있고 고급스러우면서도 디자인적으로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 개인적인 취향의 차이로 호불호가 극명히 나뉜 부분은 분명한 부분입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 다양한 예상도가 등장하기도 하고 테스트카가 목격된 장면을 보면 이번에 K8의 페이스리프트는 기존의 전면부를 완전히 풀체인지 수준으로 확 바뀐 모습으로 새로운 전면부의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장막을 두른 테스트카가 목격된 장면과 예상도를 보고 유추를 해보자면, 현재 기아자동차에서 패밀리룩으로 밀고 있는 세로형 헤드램프가 적용될 것이 유력해 보입니다. 'Y'자 형태의 각진 느낌은 마치 부메랑 같은 디자인으로 헤드램프가 세로로 위치하게 되면 차가 다소 높아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막에 쌓인 K8 테스트카를 보면 차량 뒤쪽의 테일램프 쪽은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내 디자인은 크게 달라지는 점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다만, 아쉬운 점으로 지적받았던 스티어링 휠이 EV9와 비슷한 모양으로 바뀌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단점 및 정보

기아자동차의 K8은 20대에서부터 장년층까지 여러 세대에게 패밀리카로 탈 수 있는 디자인을 갖춘 차량입니다. 전면부 그릴이 차량 바디색이랑 동일한 색을 띠며 기하학적인 패턴의 디자인이 개인적으로는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전면부의 디자인에서 아쉽다는 평이 참 많은 것도 사실이지요. 이번에 K8의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의 디자인은 확실히 바뀌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세대에게 사랑받는 이 차의 대표적인 장점을 정리해 보자면, 먼저 방지턱을 넘을 때의 노면 충격이 거의 안 들어오는 전자식 서스패션이 들어간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승차감에서 오는 편안함은 오너분들에게는 정말 큰 장점이지요. 또한 시트의 재질 역시 고급스럽고 모션 시트가 탑재되어서 옆구리까지 케어를 받는 편안함이 더욱 부각됩니다. 단점으로는 준대형 세단 정도에서 다소 풍절음이 조금 있는 편이라서 이 부분이 아쉬운 점입니다. 또한 거기에서 수반되는 정숙성까지 조금은 떨어지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습니다. 이번 K8의 파워트레인을 살펴보면 가솔린 3.5와 가솔린 2.5 및 LPG 3.5 그리고 하이브리드 모델까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번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좀 더 효율성을 높여서 전기모드시 주행거리가 늘어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총정리

이번 K8 페이스리프트의 판매 가격은 약 100만 원 정도로 인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K8은 경쟁 모델인 그랜저와 비교해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K8 페이스리프트 모델 역시 기존 모델과 동일한 넉넉한 공간과 다양한 옵션 및 새로운 외관 디자인을 갖추면서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K8 페이스리프트의 예상도와 최근 도로에서 목격된 테스트카를 살펴보면 전면부를 풀체인지 수준으로 대폭 개선이 될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최근에 기아차의 신차들이 출시되는 모습을 보면 패밀리룩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변경이 될 것이 유력해 보입니다. 측면부와 후면부는 전면부에 상당히 준수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었기 때문에 크게 달라지는 점은 없을 듯하고, 휠디자인과 테일램프 디자인의 디테일적인 적은 변화만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실내로 넘어가 보면 이번 페이스리프트로 인해서 스티어링 휠의 디자인 변화가 생길 것이며 계기판의 디지털 그래픽과 파노라믹 일체형의 대형 디스플레이가 적용이 될 것으로 보이고 인포테인먼트의 시스템 업그레이드 정도로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 모델에서의 만족도가 높은 차량인 만큼 K8의 완성도에 조금 더 부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8 페이스리프트의 출시일은 2024년 3분기 이후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랜저의 라이벌이라고 불리는 K8은 잘빠진 라인과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는 준대형차량입니다. 그리고 경쟁차종에 비해 가격대비 준수한 성능과 연비에서도 충분히 만족감을 주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이번 K8 페이스리프트는 가솔린이나 LPG모델 또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각각의 파워트레인에서 많은 분들에게 적재적소의 용도로 데일리카로 많은 기대가 되는 차량입니다.